Moment Clinic
보도기사
모발이식수술 후 생착률 높이기 위한 포인트는?
모먼트의원 2022-06-27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 사례가 늘면서 모발이식 수술을 문의하는 수요층 역시 두터워지고 있다. 모발이식 수술은 탈모 영향이 두드러지지 않는 후두부 및 측두부 부근의 모발을 채취해 탈모 부위에 적절히 재배치하는 치료 방법이다.

모발이식 수술 후 옮겨진 머리가 확실히 자리잡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약 2주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식립된 모발이 2주 동안 피부 조직과 올바르게 융합되는 확률을 모발이식 생착률이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볼 때 평균 80% 이상의 모발이식 생착률이 이뤄져야 성공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후두부에서 식립할 머리를 채취할 때 절개, 비절개 두 가지 방식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비절개 방식은 후두부에서 채취할 모낭을 한 올 한 올 채취하는 방식이다. 절개 방식은 두피 단위로 떼어낸 후 채취할 머리카락을 한 번에 얻는 방식이다. 두피 단위, 모낭 단위 여부에 따라 채취한 후두부 흉터의 양상에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모발이식 생착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의문을 갖는 이들이 많다.

분명한 점은 어느 채취 방식을 선택해도 모발이식 생착률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요한 모낭을 후두부에서 채취한 후 식립하기까지 과정이 있다. 이때 모발이 새로운 피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낭에 붙은 불필요한 조직들을 제거하고 컨트롤하는 모낭분리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모낭을 식립하기 전까지 공기 중에 노출돼 손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보존액에 잘 보존하는 것도 핵심이다.

아울러 집도의가 모낭을 식립할 때 피부에 구멍을 낸 후 모낭을 맞춰 넣는 슬릿 방식, 식모기 기구에 모낭을 넣은 후 피부에 구멍을 내고 모낭을 넣는 과정이 한 번에 이뤄지는 식모기 방식 등으로 나뉜다. 분명한 점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라면 어느 방식을 선택해도 모발이식 생착률의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모낭을 채취해 식립한 이후 최대 2주까지 환자 개개인의 주의가 필요하다. 모낭이 새로운 곳에서 자리를 잡고 적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모발이식 생착률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머리를 감을 때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음주와 흡연, 과격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간혹 모낭염이나 뾰루지가 생기기도 하는데 크기가 작다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트러블 크기가 크고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라면 피부과에 내원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먼트의원 김경복 원장은 “모발이식 수술 후 생착률이 중요한 2주 동안 시기별 샴푸 방법, 관리 방법, 후두부 소독 방법 등을 담당 의료진이 꼼꼼하게 안내하는 만큼 이를 철저히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리고 수술 후 2주, 3개월, 9개월, 12개월 등의 순서로 시기 별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필수인데 담당 의료진이 이를 잘 지키는지 사전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빠른 상담을 원하시나요?
    궁금하신 사항들을 적어주시면
    보다 더 자세하고 빠르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23,
한승빌딩 9층 모먼트의원
(강남역 10번 출구 도보 3분, 지오다노 강남점 옆)
진료 시간 월ㆍ화ㆍ수ㆍ목ㆍ금 AM 09:00 ~ PM 06:00
토 AM 09:00 ~ PM 04:00
전화번호 02-532-5827
  • 병원명 : 모먼트의원
  • 원장명 : 김경복
  • Tel : 02-532-5827 Fax : 02-532-5828
  • 사업자등록번호: 540-07-02204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23, 9층 (서초동, 한승빌딩)
    강남역 10번 출구 지오다노 강남점 옆
  • 간편상담